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연내 금강산관광 재개 기대"

기사입력 2018.08.03 17:30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3일 금강산에서 열린 고 정몽헌 전 현대그룹 회장의 15주기 추모식에 참석한 뒤 남북출입사무소에 도착해 금강산 재계 전망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올해 안으로 금강산관광이 재개되지 않을까 전망한다"고 말했다. /더팩트 DB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3년 8개월 만에 방북…금강산관광 재개 기대 내비쳐

[더팩트 | 서재근 기자] 3년여 만에 고(故) 정몽헌 전 현대그룹 회장의 금강산 추모식에 참석한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금강산관광 재개 가능성에 기대감을 내비쳤다.


현 회장은 3일 정 전 회장의 15주기 추모식에 참석하기 위해 금강산을 방문한 뒤 강원도 동해선 남북출입사무소(CIQ)에 도착해 금강산 재계 전망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올해 안으로 재개되지 않을까 전망한다"고 말했다.


현 회장은 이어 이번 방북과 관련해 "현대그룹에서는 현지 직원을 포함해 30여 명이, 북측에서는 맹경일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이하 아태) 부위원장을 비롯해 20여 명이 (추모식에) 참석해 3년여 만에 공동으로 추모식을 했다"고 설명했다.


현대그룹에 따르면 이날 금강산특구 온정각 맞은편 추모비 앞에서 치러진 추모식은 헌화와 묵념 후 현대와 북측이 각각 추모사를 낭독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날 추모식에서 아태 측은 현대그룹에 '금강산 추모행사를 잘 진행하고 적극적으로 협조하라'는 김정은 국무위원의 메시지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그룹은 지난 2003년 정 전 회장 별세 이후 매년 기일에 맞춰 금강산 지역 추모비 앞에서 추모식을 진행했다. 현 회장은 지난 2009년과 2013년, 2014년 등 세 차례에 걸쳐 금강산 추모식에 참석했다. 그러나 지난 2016년 남북관계가 경색 국면에 접어들면서 최근 2년 동안 금강산 추모식은 이뤄지지 않았다.


지난 1998년부터 시작된 금강산 관광은 2008년 7월 고 박왕자 씨 피살 사건으로 즉시 중단된 이후 10년이 넘도록 재개의 실마리를 찾지 못했다. 업계 안팎에서는 현 회장의 이번 방북을 계기로 금강산관광이 이른 시일 내 재개될 가능성도 점쳐진다.


현대그룹은 지난 4월 판문점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남북정상회담 이후 '현대그룹 남북경협 태스크포스팀(TFT)'을 구성해 남북경협 재개에 대비하고 있다.


likehyo85@tf.co.kr


[인기기사]

· [TF포토] 한 자리에 모인 문재인-김영철-이방카

· [TF포토] 축제의 장으로 변한 '평창올림픽 폐회식'

· [TF포토] 이상화-김아랑-김경애, '웃으며 입장하는 빙판 위 여신들'

· [2018 평창 폐회식] 전 세계 하나 된 대축제 '17일간 여정' 대단원

· [TF초점] MB '검찰 소환 임박'에도 한국당은 '여유'… 왜?

· [TF프리즘] 방탄소년단 제이홉·헤이즈·민서, 3월 컴백·데뷔 뮤지션 셋(영상)

· [TF이슈] '태움·왕따' 직장내 괴롭힘…형사처벌 가능할까?

· [오늘의 날씨] 아침기온 영하 출발, 전국 한낮 포근…일교차 커

· [TF현장] "사진만 찍는다고요?"…'F1 레이싱 걸 폐지', 국내 반응은…(영상)

· 이하늬, 평창올림픽 폐막식 첫번째 무대서 전통무용 '춘앵무'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