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한반도 평화 위해 끝까지 같이…佛 지지 큰 힘 될 것"

기사입력 2018.10.17 00:08

문재인 대통령은 프랑스 국빈방문을 마치고 떠나며 "우리는 프랑스혁명과 광화문 촛불이 시공간을 넘어 깊이 연결돼 있음을 느꼈다"고 소회를 밝혔다. 지난 15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엘리제궁에 도착해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인사하던 당시. /청와대 제공

"프랑스 혁명-광화문 촛불 연결돼"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프랑스 국빈방문 일정을 마무리한 문재인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마크롱 대통령은 유럽통합을 이끈 지혜와 상상력을 나누기로 했고, 한반도의 평화를 위해 끝까지 같이 하기로 약속했다"면서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프랑스의 지지는 아주 큰 힘이 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페이스북에 '파리를 떠나며'라는 제목으로 올린 글에서 "프랑스는 우리가 어려울 때 생명까지 나누어준 오랜 친구"라며 이같이 말했다. 한반도 비핵화 진전을 위해 프랑스의 협력을 호소했던 문 대통령은 프랑스를 떠나면서 거듭 프랑스의 지지를 당부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인류가 강한 이유는 자유, 평등, 박애의 정신을 품고 있기 때문"이라면서 "인류가 이 숭고한 정신을 잃지 않는 한 프랑스는 영원히 아름다울 것"이라고 치켜세웠다. 또 "파리 시민들의 배려와 존중하는 마음속에서 프랑스 국빈방문 3박4일을 보냈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과 양국 관계를 더욱 가까운 사이로 만들기로 했다"며 "빅데이터, 인공지능, 우주개발 등 신산업분야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또 "우리는 프랑스혁명과 광화문 촛불이 시공간을 넘어 깊이 연결돼 있음을 느꼈다"며 "두 나라의 미래가 포용과 화합, 혁신에 있다는 것도 되새겼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도시는 그 자체로 예술작품이었고, 시민들은 자유로웠다. 오래도록 생각날 것 같다"면서 "따뜻하게 맞아주신 마크롱 대통령과 프랑스 국민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저녁 프랑스를 떠나 두 번째 순방국인 이탈리아 로마로 향했다. 문 대통령은 2박3일간 이탈리아에 머물 계획이며, 교황청 방문도 예정돼 있다. 첫 일정으로 17일 세르지오 마테렐라 이탈리아 대통령과 면담·오찬을 하고 주세페 콘테 총리와 한·이탈리아 정상회담을 한다.


shincombi@tf.co.kr


[인기기사]

· [TF기획-인강학교 폭행 파문, 재발 방지 '첩첩산중'⑥] "우리도 더불어 살고 싶다!"

· [TF현장] '사립유치원 비리' 환희유치원 주민 "터질 게 터졌다"

· [TF삐컷] '이은재'검색하는 이은재 의원,국감 스타 검증?

· [TF현장] 박현종 bhc 회장 국감서 갑질 횡포 '발뺌'…가맹점주들 '부글'

· "리니지2 레볼루션 뛰어넘겠다" 넷마블 '블소 레볼루션' 각오 현실화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