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총재, 각국 정부에 "경제적 스톰 가능성" 대비해야

기사입력 2019.02.11 10:48

픽사베이 제공

크리스틴 라가르드 국제통화기금(IMF) 총재가 글로벌 경기 둔화를 지적하면서 각국 정부에 '경제적 스톰(폭풍)' 가능성에 대비하라고 경고했다고 AFP통신이 10일(현지시간) 보도하였다.

통신에 따르면 라가르드 총재는 이날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서 열린 '세계정부정상회의'(WGS)에서 "우리는 예상했던 것보다 더 느리게 성장하고 있는 경제를 목도하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그는 글로벌 경제를 훼손하는 '4대 먹구름'을 언급하며 구름이 너무 많으면 한 번의 번개만으로도 스톰이 시작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가 꼽은 4대 먹구름은 무역 긴장과 관세 인상, 금융 긴축,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와 관련한 불확실성, 중국 경제의 성장둔화 가속이다.

라가르드 총재는 미·중 간 무역전쟁 등 무역 긴장에 대해 "어떻게 전개될지 전혀 모르겠다"며 "우리가 인지하고 있는 것은 그것이 무역과 (경제)심리, 시장에 이미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정부와 기업, 가계 등의 과도한 부채와 관련해 차입 비용 증가에 따른 위험성도 지적하였다.?

IMF는 지난달 스위스 다보스포럼에서 발표한 세계경제전망을 통해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3.7%에서 3.5%로 하향 조정했다.


이와 함께 내년 성장 전망치도 3.7%에서 3.6%로 낮췄다.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RTK뉴스에 있으며 RTK뉴스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