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총파업'에 당정 협의 '연기'…"지자체별 여건 달라"

기사입력 2019.05.14 06:41

14일 오전 예정됐던 버스 총파업을 위한 비공개 당정 협의가 지자체별 입장차로 연기됐다. /배정한 기자

"입장 상이…추가 논의하기로"

[더팩트|문혜현 기자] 버스업계 총파업을 논의하기 위해 14일 오전 열리기로 했던 긴급 당정 협의가 연기됐다.


지난 13일 조정식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기자들과 만남에서 "현재 지자체별로 여건과 입장이 상이해 정부와 추가적인 협의를 계속 진행할 필요가 있다"면서 "내일 아침에 예정됐던 버스 당정 협의는 연기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지자체에 요금인상을 설득할 필요가 있는 건가'라는 물음엔 "지자체별로 요금 인상이 필요한 곳도 있고, 준공영제가 실시되고 있어 상대적으로 요금 인상 수요가 덜한 곳도 있다"며 "요금을 인상했을 때 지방과 중앙의 분담 등에 대한 의견이 상이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협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해 내일 당정을 연기하기로 한 것"이라고 밝혔다.


중앙정부 지원이 불가능한 이유가 기획재정부의 반대 때문인지와 관련해선 "기재부 반대는 아니"라며 "아직까지 지방과 정부 사이에 의견이 많이 달라 내일 한자리에 다 모아서 정하기엔 여건이 아직 충분히 마땅치가 않아서 연기하기로 한 것"이라고 거듭 말했다.


버스 노조가 선전포고한 총파업 시점을 앞둔 것에 대해 "파업 상황에 대해서도 지자체별로 여건이 좀 다른 것 같다"며 "기본적으로 각 파업은 물론 전체 버스 노조가 같이 하기도 하지만 지자체별로 개별 요건에 따라 진행되는 것도 있다. 여건에 따라 다르게 진행될 수 있을 것 같다"고 내다봤다.


앞서 버스노조는 주 52시간제 시행에 따른 임금보전, 준공영제 실시 등을 주장하며 오는 15일 총파업을 예고했다. 이를 두고 정부와 지자체, 버스노조 간 입장차가 커 해결책 마련이 어려워지자 14일 이를 위한 비공개 당정 협의가 열릴 예정이었다.



moone@tf.co.kr


[인기기사]

· [TF초점]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선출 '안철수계 비례 5인'에 달렸다

· [TF초점] 靑·한국당 힘겨루기…'협치 정국' 난망

· [TF프리즘] 돌아온 '文 복심' 양정철, 양어깨가 무거운 이유

· [TF현장] "전두환 5.18 광주 방문 직후 시민에 총격"

· [TF초점] 피랍사건 논란으로 본 '여행경보'와 '처벌수위'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