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다' 이제 운행 못 하나…'타다 금지법' 나왔다

기사입력 2019.07.12 15:49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김경진 민주평화당 의원은 12일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밝혔다. /더팩트 DB

"11~15인승 승합차, 단체관광 목적일 경우에만 운전기사 알선 가능"

[더팩트ㅣ서민지 기자] 공유 모빌리티 서비스 '타다'의 운행을 금지하는 법안이 발의됐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김경진 민주평화당 의원은 12일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밝혔다. 이른바 '타다 금지법'이다.


개정안은 11~15인승 승합차 렌터카를 임차할 때 단체관광이 목적일 경우에만 운전기사를 알선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렌터카 운전자 알선 범위를 보다 명확히 규정한 것이다.


현행 여객운수법 제34조에는 렌터카를 빌린 자에게 운전자를 알선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다만 시행령 제18조에서 예외적으로 외국인, 장애인, 11~15인승 승합차를 임차하는 사람 등 대통령령이 정한 경우에 한해 운전자 알선을 허용하고 있다.


김 의원은 해당 시행령이 렌터카의 택시영업을 허용한 게 아니라고 설명했다. 당시 국토교통부가 관련 조항에 관한 입법 예고 시 '단체관광을 위한 임차 시 임차인이 직접 운전할 경우 각종 불편이 초래되기 때문에 이용객의 편의 증진과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운전자 알선을 예외적으로 허용한다'는 점을 개정 이유로 들었다는 것이다.


김 의원 측은 "타다는 렌터카에 기사를 상주시킨 채로 도로를 상시 배회하다가 스마트폰 앱을 통해 차량의 호출이 오면 목적지로 이동해 승객을 태운 뒤 이동 거리에 따라 요금을 받는다"며 "이는 '여객운수법'을 위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현행법만으로도 타다의 택시 영업은 명백히 불법"이라며 "타다 측 주장의 근거가 되고 있는 시행령 규정을 상위법에서 바로잡고 법의 취지를 명확히 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jisseo@tf.co.kr


[인기기사]

· [TF초점] 윤석열과 천성관·김태호는 다르다

· [이철영의 정사신] 국민은 '파수(把守)', 정치권은 '파수(把手)'

· [TF프리즘] '기간제'·'저스티스'·'닥터탐정'...드라마, 사회를 고발하다

· [TF확대경] '120분 청와대 회의' 이후 더 움츠러든 재계

· [TF초점] 자사고 '시끌' 국회 … 전희경 "법 지켜라" vs 이낙연 "국회도 법 지켜야"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