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노조, 직업병 보상 투쟁 예고…"최정우 회장, 소통 없이 탄압만"

기사입력 2019.07.16 17:14

포스코 최정우 회장이 취임 1년을 앞둔 가운데 노조 문제와 환경 문제로 이중고를 맞고 있다. /더팩트 DB

안전경영 강조했던 최정우 회장, 우울한 취임 1년…과제 산적

[더팩트|이진하 기자] 포스코 노조가 포스코 역사상 처음으로 직업병 보상을 위한 투쟁을 예고했다. 여기에 지방자치단체들은 고로(용광로) 조업정지, 시민단체들의 환경오염 논란까지 최정우 회장이 취임 1년을 코앞에 두고 과제가 산적해 우울한 취임 1년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금속노조 포스코 지회는 16일 <더팩트>와 통화에서 직업병 보상을 위해 장기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달부터 광양제철소와 포항제철소 등에서 직업병 의심사례를 제보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구체적인 병명과 피해보상에 대한 범위는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노조는 이번 직업병 보상 계획을 준비하며 삼성전자의 '반올림'에 도움을 받기 위해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또한 노조는 반올림처럼 장기전을 불사를 각오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포스코는 1968년 포항제철 창립 이래 사실상 무노조 상태였다. 1988년 일부 노동자들에 의해 포항제철 노조를 결성했지만 3년 만에 와해됐다. 이후 민주노조 설립 움직임이 계속됐지만 번번이 실패한 뒤 1997년 세워진 노경협의회가 노조 역할을 대신해왔다.



포스코 노조는 창립 50년 만에 회사와 갈등을 빚고 있다. 노조는 직업병 보상을 위해 장기 투쟁을 불사르겠다고 밝혔다. /더팩트 DB

현재 포스코는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산하 복수 노조로 운영 중이다. 지난해 9월 민노총 포스코지회가 결성된 이후 기존 기업노조가 한노총 계열 노조로 확대 출범했다. 조합원수 과반수 지위 확보를 통해 한국노총 노조가 대표 교섭권을 획득해 2년간 사측과 임금 및 단체협상 등 교섭을 주도하고 있다.


오는 27일 최정우 회장의 취임 1주년이 다가오는 지금 노조와 갈등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지난해 최정우 회장의 취임식 때 '소통'과 '사회공헌'을 확대하겠다고 한 것과 반대되는 행보를 하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밖에 환경오염 논란도 해결해야 할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철강업체들은 지자체의 고로 조업정지 행정처분 최종 판정을 기다리고 있다. 전남도는 광양제철소의 고로 조업정지 행정처분에 대해 과징금을 부과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포항제철소도 경북도로부터 같은 처분을 받고 청문회를 준비하고 있다.


포스코 관계자는 "환경문제는 이미 소통을 했고, 민간 합동 TF가 꾸려졌다더"며 "그 공은 TF팀으로 넘어갔기 때문에 더 이상 저희가 할 수 있는 대답은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노조 관계자는 "계속해서 발생하는 사고에 대해 최정우 회장이 직원들이나 시민들에게 단 한 번의 사과도 없다"며 "지난해 만들어진 포스코의 양대 노조에 대해서도 소통은커녕 노조 가입하는 사람들을 탄압만 하고 있어 독재시대를 연상하게 한다"고 토로했다.


여기에 포스코 관계자는 "노조에 대한 탄압은 사실무근"이라며 "노조 가입 여부에 대해 어떠한 강압적인 행동을 한 적이 없다"고 답했다.


jh311@tf.co.kr


[인기기사]

· [TF기획-정치권 '아싸' <상>] 다양성 사라진 정당과 암울한 미래

· [TF초점] 안에선 분열, 밖에선 소환 요구… 황교안 '내우외환'

· [TF확대경] '악전고투' 토니모리, 신축 건물까지 파는 이유는

· [TF사진관] '한일 냉각 몰라요'…BTS 공연서 오빠 외친 日 아미!

· [TF기획-52시간이 모자라③] "영화는 배고프다", 이젠 옛말인가요?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