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초점] '조국' 지키다 외면 받는 與·靑?…"검찰수사가 관건"

기사입력 2019.09.22 00:00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 후 문재인 대통령 국정 지지도가 대선 득표율에 못미치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오면서 여권 핵심 지지층이 이탈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청와대 제공

文대통령 지지율 40% 최저치 기록…흔들리는 핵심 지지층

[더팩트|국회=문혜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 국정 지지도가 지난 대선 득표율인 41.1%보다 낮은 40%로 집계됐다. 이를 두고 민주당 핵심 지지층이 이탈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추가 이탈 가능성을 내비치면서도 반등 요소가 나타날지 주목하고 있다.


또, 민주당을 비롯해 문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 혼조세 현상이 계속되면서 선거 국면에 들어갔다는 분석도 나온다. 총선을 앞두고 양측 지지층이 결집하는 현상은 앞으로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또 조 장관 검찰 수사가 여론에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일시적으로 여권 지지가 약해졌다가 방미 외교 등 비핵화 성과 등으로 다시 결집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는 상황이다.




20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이 17일부터 19일까지 전국 성인 1000명에게 조사해 발표한 문 대통령 국정 지지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40% 긍정 평가와 53% 부정 평가가 나타났고 7%는 의견을 유보했다.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p)


한국갤럽에 따르면 추석 전보다 대통령 국정 지지도 긍정률은 3% 하락, 부정률이 4% 상승해 부정-긍정률 차이가 13%까지 벌어졌다. 긍정률은 취임 후 최저치, 부정률은 최고치다. 한국갤럽은 "문 대통령 직무 긍정평가 이유에서는 '개혁/적폐 청산', '인사', '검찰 개혁', 부정평가 이유에서는 '인사 문제'와 '독단적' 응답 비중이 늘었다"며 "이는 대부분 조 장관 임명에 따른 영향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민주당 지지율 변화도 혼조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갤럽이 발표한 정당지지도에서 민주당은 38%, 한국당은 24% 지지도를 기록했다. 민주당은 추석 전보다 2% 하락했고, 한국당은 1% 상승하며 폭을 좁히고 있다. 최근 추세를 보면 민주당 지지율은 좁은 폭의 등락을 반복하고 있고, 한국당은 조 장관 논란이 본격적으로 제기된 8월 2주차부터 지지율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문 대통령 국정 지지도와 민주당 지지도의 변화는 타 여론조사기관 조사에서도 드러나고 있다. 지난 19일 tbs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16일부터 18일까지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2007명을 대상으로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문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 긍정 평가는 43.8%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2%)로 취임 후 최저치를 경신했다.


리얼미터도 "이와 같은 하락세는 조 장관의 가족과 관련한 구체적인 검찰 수사 내용이 언론보도를 통해 지속적으로 확산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며 추석 후 지지율 하락 배경을 분석했다.


정당 지지도에서는 민주당이 9월 2주차 주간집계 대비 1.3%p 내린38.2%로 하락세를 보인 것으로 조사됐다. 민주당은 진보층, 30대와 40대, 20대, 호남과 충청권, 서울 등 대부분의 지역과 계층에서 하락했다.


이를 두고 민주당 핵심 지지층의 이탈이 시작됐다는 평가가 나오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다양한 의견을 내놨다. 이들은 대체로 추석 후 조 장관 논란과 검찰 수사 진행에 따라 정부여당의 지지율 하락이 나타났다는 데 공감하면서도 향후 검찰 수사 결과와 지지층 결집 여부에 따라 반등 가능성에 무게를 뒀다. 또한 여론조사 결과 자체가 지지도에 영향을 줄 수 있고, 대통령 지지도의 경우 내주 문 대통령 방미와 한미외교 결과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여론조사 전문가들은 대체로 추석 이후 조 장관에 대한 검찰 조사가 구체화되면서 여권 지지층 결집이 약해졌다는 분석을 내놨다. /이새롬 기자

이은영 한국여론연구소 소장은 <더팩트>와의 통화에서 "(대통령 국정 지지도 하락은) 인사 문제 영향을 많이 받는 것 같다"며 "조 장관 수사가 진행중에 있기 때문에 조금 더 떨어질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고 밝혔다.


여권 핵심 지지층들의 이탈 현상과 관련해 이 소장은 "그건 조금 과한 해석"이라면서도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거다. 이제 핵심 지지층들이 본격적으로 결정할 타이밍이 온 것"이라고 관측했다.


앞으로의 여야 지지율 동향에 대해 이 교수는 '선거 국면'을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곧 선거 국면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지지율도 혼조세로 갈 것"이라며 "조 장관 수사가 빨리 되면 (지지율이) 떨어지더라도 심한 수준은 아니고, 약간 떨어졌다 올라가는 등 왔다갔다 하는 정도일 거다. 현 국면이 선거 국면으로 접어들면 다른 요인들이 들어오기 때문에 더는 떨어지진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이 소장은 현 상황을 "사실상 (조 장관) 2차 국면이라고 본다"며"조 장관 수사가 정말 문제가 된다면 확정적인 측면이 올 수도 있다. 또한 떠오를 이슈 중 경제 문제 등이 있어서 상황은 충분히 바뀔 수 있다"고 말했다.


권순정 리얼미터 조사분석실장은 추석 전후로 달라진 지지율 동향의 이유로 '검찰 수사 내용의 구체성'을 꼽았다. 그는 통화에서 "현 상황은 조국 정국의 영향"이라며 "조 장관 임명 전과 후의 여론의 양태가 조금 달랐다"고 밝혔다.


그는 "지금 조국 정국에서 정부여당에 미친 긍정요인은 기본적으로 여권의 영향력 있는 인물의 주장과 핵심 지지층의 실시간 검색어 운동과 같은 지지운동"이라며 "지지층 이탈에 미치는 영향은 검찰·언론·보수 야당의 요인이 맞부딪치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검찰 수사를 놓고 "임명 전까지는 그랬지만 추석 이후 완전히 달라졌다. 검찰이 제공하는 수사 내용이 질적으로 달라졌다"며 "임명 전에는 압수수색을 했다던지 그정도 정보였지만 16일부터 나온 걸 보면 표창장 논란의 그림파일 등과 같은 아주 구체적인 검찰의 수사 내용이 전해지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러면서 정부여권의 지지층 결집 움직임이 상당히 약화됐다"며 "정부 여권에서 역할하는 사람들도 '이게 정말 문제가 있는 것 아닌가'라는 불안감이 생겼다고 본다"고 관측했다.


때문에 세부 계층 지지도 분석과 관련해서도 권 실장은 "문 대통령의핵심 지지층은 세대별 40대 이하, 지역별 호남과 수도권이다. 조국 정국 이전 (대통령 국정 지지도가) 50%, 40% 후반을 유지할 때와 양태가 다르다. 40대 이하에서도 긍정 평가가 많이 빠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만 추가 이탈 가능성을 놓고 "두고 봐야한다. 유보적인 측면이있다"며 "우선 다음주에 방미 평화외교 일정이 있다. 유엔 연설과 한미정상회담이라는 주요 이슈가 어떻게 작용할지 봐야 한다"고 전망했다.


또 "여전히 검찰에서 아주 구체적인 수사 내용이 보도될 거다. 이는 정부 여권의 핵심 지지층 이탈에 있어 주요하게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것은 자명하다"고 했다.


권 실장은 "여론조사 자체가 밴드웨건 효과(특정 상품에 대한 어떤 사람의 수요가 다른 사람들의 수요에 의해 영향을 받는 현상을 뜻하는 경제용어)를 일으킬 수 있다"며 "정부여권 인사에게는 (여론조사 결과가) 위기라는 인상을 줄 수 있고, (지지층에선) 정치조사의 참여에 더 나서게 되는 역결집이 일어날 수 있다. (진영 간) 워낙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어 총선을 앞뒀다는 인식을 지지층들도 하고 있을 것"이라고 봤다.


문 대통령 국정 지지도가 취임 이후 최저치, 대선 득표율보다 낮은 수치를 기록하면서 이어진 핵심 지지층 이탈에 대한 주목은 검찰 수사 가닥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국회 일정 시작으로 정치권 논의가 원내로 이어지고, 문 대통령의 방미 외교 성과에 따라 새로운 이슈가 발생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위 기사에 사용된 여론조사 결과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참고.



moone@tf.co.kr


[인기기사]

· [TF주간政談] '조국 정국' 황교안, '삭발'로 얻은 '일석이조' (영상)

· [TF이슈] 화성부터 '그놈 목소리'까지…한국 3대 미제사건

· [조연행의 소비자시대] 국회·정부 무능이 DLF 소비자피해 키웠다

· [TF초점] "이재용 부회장 와 달라" 日 재계가 삼성에 보낸 러브콜

· [업앤다운] 김태희·비 둘째 득녀부터 방탄소년단 정국 열애설까지

· 美 월마트 전자담배 판매 중단…복지부 "액상형 사용 자제해야"

· 제주공항, 태풍 '타파' 북상에 항공기 무더기 결항

· 돼지고기 도매가격 13.9%↓…소비자가격은 전날 대비 0.5%↓

· [TF확대경] '조국 후폭풍'?… 정의당 떠나는 지지층

· [TF포토] '더팩트 실무능력개발센터'에서 특강 듣는 취준생들!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