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철 통일부 장관 "방북 비용 지원 방안 검토"

기사입력 2020.01.25 17:27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제36회 망향경모제에 참석해 격려사를 발표했다. 사진은 기사의 특정 사실과 무관 /더팩트 DB

임진각 망향경모제 참석…"할 수 있는 방안 총동원"

[더팩트ㅣ정소양 기자]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25일 이산가족들을 만나 "어르신들께서 북한을 방문하면 정부가 그 비용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오전 경기도 파주 임진각에서 열린 제36회 망향경모제에 참석해 이산가족들과 함께 헌화와 분향 하는 등 이산의 아픔을 위로했다.


김 장관은 격려사를 통해 "어르신들의 75% 이상이 고향방문을 희망한다"며 "'단편적' 조치가 아닌 '포괄적' 접근으로 손에 잡히는 성과를 만들어 내겠다. 대면상봉은 물론, 생사확인, 화상상봉과 영상편지 교환, 면회소 개보수를 통한 상시상봉까지 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총동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는 정부가 대북 개별관광 방식 중 하나로 구상하고 있는 이산가족의 방북을 염두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김 장관은 이어 "이산가족 어르신들의 간절한 염원을 이루어드리는 데에는 미치지 못했음을 잘 알고 있다"며 "올해로 광복과 함께 남북이 분단된 지 75년이 흘렀다. 이제는 분단의 상처를 치유할 때"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산가족 문제는 남은 시간이 많지 않기에 그야말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한편, 실향민 단체인 통일경모회는 매년 설 당일, 실향민과 탈북민을 초청해 망향경모제를 열고 있다.


통일부는 이날 행사에 참여한 실향민들을 위해 교통편의를 제공했다.


jsy@tf.co.kr


[인기기사]

· [TF주간政談] '설마 난 아니겠지?'…설날 잠 못 이룰 여당 의원들

· [TF설기획-미스터트롯①] 대중문화 판도 바꾼 트로트 오디션

· [TF기획-무법지대 블록체인①] '나몰라라' 시장 방치에 범죄 양산..."법령 제정 시급"

· [車시장 무한경쟁①] 현대기아차 단역에서 주연 된 '하이브리드'

· [TF설기획-떡국 프로젝트②] 드림노트 "즐겁게 나이 한 그릇 먹어"(영상)

· [TF설기획-스토브리그①] "결방은 안 돼요"...시청자들의 '드림즈앓이'

· '포레나·르엘·아크로'…건설사 도급순위보다 중요한 브랜드 경쟁

· [TF초점] '우한 폐렴' 확산 우려…文, 국민안전 고민 깊어질 듯

· '더팩트 뮤직 어워즈', 보이그룹 황금 라인업 공개...슈주→투바투

· [오늘의 날씨] 설날 낮 10도 안팎 '포근'…일부 지역 미세먼지 '나쁨'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