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총리 "마스크 5부제 137일…약사들 노고·헌신 기억"

기사입력 2020.07.12 14:48

정세균 국무총리는 12일 오전 자신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계정에 "지난 137일 동안 약국은 위기 상황에서 가장 가까이 있는 고마운 존재였다"고 밝혔다. /이덕인 기자

"코로나 싸움 아직…국민, 마스크 착용 당부"

[더팩트ㅣ정소양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마스크 시장공급 전환 첫날인 12일 "어려운 가운데서도 애써주신 전국 2만3000여 약국의 약사 여러분, 정말 고맙다"라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정세균 총리는 이날 오전 자신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계정에 "137일 동안 약국은 위기 상황에서 가장 가까이 있는 고마운 존재였다"며 "약국의 공공성을 다시 한 번 깨닫는 소중한 기회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많은 국민들께서 사명감을 가지고 고생하신 약사분들의 노고와 헌신을 기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지난 2월 26일부터 '마스크 대란'을 해결하기 위해 약국을 통해 마스크 공적 공급을 해왔다. 이후 마스크 수급이 안정화를 보이자 137일만인 이날부로 공적 공급 제도를폐지하고 시장공급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이날부터는 의료기관에서 사용하는 수술용 마스크를 제외한 모든 보건용 마스크를 소비자들은 약국, 마트, 편의점, 온라인 등에서 희망하는 만큼 구입할 수 있다.


정세균 총리는 "돌이켜보면 매 순간이 고비였다"며 "올해 초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마스크는 품절사태로 '금(金)스크'가 됐다. 정부는 마스크 수급 안정화 대책을 통해 마스크 5부제를 실시, 약국 등 공적 판매처에서 주당 1인 2매의 마스크를 구입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고 그 과정에서 약사분들의 수고로움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였다"고 평가했다.


이어 정 총리는 "약사 여러분의 노고가 있었기에 안정적으로 공적 마스크를 지급할 수 있었고 코로나19 확산 속도를 조금이나마 늦출 수 있었다"면서 "힘껏 도와주신 약사님들과 대한약사회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또한 정 총리는 또 국민들에게 "코로나19와의 싸움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며 "마스크 착용으로 더욱 덥게 느껴지는 여름의 한가운데를 지나고 있지만 지난 137일간의 시간이 헛되지 않도록 마스크 착용 수칙을 꼭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jsy@tf.co.kr


[인기기사]

· 박원순 빈소 이틀째…김경수 지사 "피해자 만큼 박 시장 업적도 존중"

· [논란의 연예 매니저②] "매니저가 머슴? 언제적 말입니까"

· [TF인터뷰] 최홍일, 연극을 넘어 누군가의 아버지로

· [TF움짤뉴스] 감동원, 수트핏 더 빛내는 압도적 피지컬

· "펭수 후발주자 찾아라" 캐릭터에 빠진 식품업계

· 로또 919회 당첨번호 1등 5명···'4%대 반자동 기적 나왔다'

· [TF프리즘] 첫 월급통장 스쳐간 '당비'…의원님 '세후' 급여는 얼마(?)

· [TF사진관] 마스크 쓰고 '풍덩'…이색적인 해수욕장 풍경

· [TF비즈토크] "왜 차별하나?" 한투증권 '옵티머스 보상안', 또 다른 '불씨'

· [TF확대경] 민주당 광역단체장들, '성추문'에 '형사재판'까지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