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차도 참사' 수사중인 경찰, 부산 동구청 압수수색

기사입력 2020.08.10 18:05

사진은 부산경찰청 전경. /부산경찰청 제공

부구청장 등 7명 소환조사…업무상 과실치사 검토

[더팩트ㅣ부산=조탁만 기자] 경찰이 지난달 23일 폭우로 침수돼 3명이 숨진 부산 동구 초량 제1지하차도 참사와 관련, 관할 동구청을 압수수색했다.


부산경찰청 전담수사팀은 10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30분까지 동구청 관련부서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경찰은 이날 수사관을 보내 동구청 안전도시과, 건설과, 행정자치과, 시민소통실 등 관련 부서에서 지하차도 관리와 재난대응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지하차도 관리 주무부서장과 직원 4명의 휴대전화도 압수했다. 경찰은 압수수색 자료를 토대로 사고 당일 침수사고 당시 구청의 대응을 확인할 예정이다.


경찰 관계자는 "동구청으로부터 자료 협조 요청이 지연돼 신속한 수사를 위해 압수수색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됐다"고 말했다.


한편, 경찰은 해당 지하차도 참사가 일어났을 당시 동구청의 대처가 적절했는지 여부에 대해서 수사를 펼치고 있다.


경찰은 '호우특보' 발효 시 재난 대응 매뉴얼과 대응지침을 제대로 이행했는지 여부와 지하차도를 통제하지 않은 이유 등을 확인할 예정이다.


경찰은 관련 부서 직원과 부구청장 등 7명을 참고인으로 소환조사한 뒤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했다.


앞으로 경찰은 압수수색 자료를 검토한 뒤 이들을 대상으로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 적용 여부 검토에 나설 계획이다.


hcmedia@tf.co.kr


[인기기사]

· 文대통령, 정무수석에 친문 핵심 최재성 등 참모 3명 교체

· '서울촌놈' 한효주, 이승기와 11년 만에 재회 '찐친케미'

· 노영민 비서실장 후임은 누구?…고심 깊어진 文대통령

· '검언유착 의혹' 법정으로…이동재 전 채널A 기자 26일 첫 재판

· [TF비즈토크] 실제로 보니 "와~"…갤럭시노트20 현장 효과 '톡톡'

· 스쿨존 사고 '민식이법' 첫 구속 기소, 12일 첫 재판

· [TF확대경] "다선 의원 클라스~"…'보좌진 여름나기'는 의원 손에

· [TF초점] '갤럭시노트20'서 즐기는 엑스박스…게임기 부럽잖네

· [TF기획-주목받던 초선들] 거물 잡고 정계 입문한 '고민정·이수진'은 지금<하>

· [TF이슈] 윤석열 턱밑까지 온 조남관...'차기 검찰총장' 1순위 바뀌나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