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3차 재난지원금’ 주도권 선점에 나섰다

기사입력 2020.11.28 22:15

이재명 경기지사가 28일 "내년 1월 중 전 국민에게 1인당 20∼30만 원씩 공평하게 지역화폐로 3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해야 한다"고 더불어민주당에 요청했다./더팩트DB

민주당 지도부·의원 전원에 "내년 1월에 1인당 20∼30만 원씩 지역화폐로" 문자 메시지

[더팩트ㅣ수원= 김명승기자]이재명 경기지사가 28일 "내년 1월 중 전 국민에게 1인당 20∼30만 원씩 공평하게 지역화폐로 3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해야 한다"고 더불어민주당에 요청했다.


전날 경기도청 확대간부회의에서 "경기도 차원에서 전에 했던 것처럼 재난기본소득 지급이 가능한지, 또 필요한지 실무적으로 검토해서 보고해 달라"고 주문한지 하루 만에 한 걸음 더 나아간 행보다.


이 지사는 이날 민주당 지도부와 소속 의원 174명 전원에게 보낸 휴대전화 문자메시지에서 "코로나19 재난이 몰아쳐 경제위기가 모든 국민의 삶을 위협하며 긴급하고 강력한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호소문'이라는 제목의 이 문자 메시지에서 이 지사는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정책을 시행하고, 힘겨운 가계를 지원하기 위해 한정된 재정은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한다"며 "경제 활성화와 가계 지원 효과가 동시에 발생하는 정책이 바로 전 국민에게 3개월 시한 소멸성 지역화폐로 지급한 제1차 재난지원금"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2차 재난지원금을 현금으로 선별 지급한 후 가계 소비지출은 오히려 1.4% 감소했고 1차 지원금 지급 시 느꼈던 경기 활성화의 체감은커녕 느낌조차 없었다"며 "세금은 세금대로 더 내고도 지원에서 배제되거나 선별에서 탈락한 국민의 박탈감과 갈등 분열만 불러왔다"고 했다.


이 지사는 "시행착오는 한번으로 족하다"며 "최소 1인당 총 100만원은 지급해야 할 재난지원금 중 4차분을 남기고 3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3차에 이어 4차 재난지원금 지급도 염두에 둔 발언으로 볼 수 있다.


그는 "코로나19에 따른 경제위기로 모두가 피해를 입었는데, 경제정책 혜택이나 복지정책 혜택에서 세금 내는 국민을 배제하는 것도 옳지 않다"며 "지금 논의되는 3∼4조원의 선별 현금 지급은 규모, 대상, 방식, 효과 등 여러 면에서 20∼30만원의 전 국민 지역화폐 지급에 비해 아까운 예산을 비효율적으로 낭비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민주당은 내년도 목적예비비 중 약 2조원을 3차 재난지원금 용도로 가져다 쓰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newswork@tf.co.kr


[인기기사]

· [TF기획-'친문' 권력의 해부③] '정권 재창출' 향한 후계자 판짜기 시작됐다

· 유승민 "文, 중증 환각 상태" vs 양향자 "안철수 모습 보여"

· [TF이슈] 변창흠 방배동 아파트 신고가 6억도 안되니…'이게 실화냐'

· [TF확대경] '첫 사과' 文대통령, 윤석열·검찰개혁 드라이브

· 영풍, ESG 환경·지배구조 '매우 취약' 낙제점…개선책 있나

· [TF초점] "통합 멀었는데…" 텅빈 곳간에 LCC 3사 '곡소리'

· [TF이슈] 코로나 '거리두기 무색' 여야, 공수처법 개정 '고성·막말' 난장판

· 당분간 더 오른다는데…'지수 하락' 베팅한 개미 어쩌나

· [TF초점] 공유X박보검 '서복', 결국 내년으로…야속한 코로나

· 쏟아지는 프랜차이즈 매물…'코로나 리스크'에 새 주인 찾기 난항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