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CJ대한통운과 손잡고 'AI 물류 실험' 시작한다

기사입력 2021.06.20 09:00

네이버는 CJ대한통운과 협력해 군포·용인에 네이버 판매자 중심의 풀필먼트 센터를 오픈한다고 20일 밝혔다. /더팩트 DB

곤지암 이어 군포·용인에 네이버 판매자 중심 풀필먼트 센터 오픈

[더팩트ㅣ이성락 기자] 네이버는 CJ대한통운과 손잡고 곤지암에 이어 군포와 용인에 네이버 판매자 중심 풀필먼트 센터를 오픈하며 AI 물류 실험을 시작한다고 20일 밝혔다.


네이버는 새롭게 오픈되는 풀필먼트 센터를 중심으로 '클로바 포캐스트'를 이용해 수요 예측도를 더욱 높이는 동시에 물류 로봇, 친환경 패키징 등 스마트 물류에도 나선다는 계획이다. 새로운 물류 실험은 대규모 물량을 가진 브랜드들과의 다양한 테스트를 거쳐 향후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SME까지 확대될 예정이다.


먼저 네이버와 CJ대한통운은 이달 군포에 1만1000평 이상의 상온상품 전용 풀필먼트 센터를 가동한 데 이어 8월, 용인에 5800평 규모의 신선식품 전용 저온 풀필먼트 센터를 오픈할 방침이다. 새롭게 오픈되는 풀필먼트 센터는 AI 수요 예측, 물류 로봇, 친환경 패키징 등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스마트 물류 체계를 실험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췄다는 점이 특징이다.


네이버는 현재 곤지암 센터에 적용된 '클로바 포캐스트'를 군포·용인 센터에도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클로바 포캐스트'는 네이버 쇼핑 주문량을 하루 전에 미리 예측해, 물류센터의 인력 배치 및 운영 효율화에 도움을 주고 있다. 현재 '클로바 포캐스트'는 주문량 변동 폭이 큰 이벤트 기간에도 95%에 달하는 예측 정확도를 나타낸다. 향후 네이버는 각 판매자의 상품별 주문량을 예측하고, 이에 맞춘 물류 프로세스 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기술을 더욱 고도화한다는 계획이다. 또 물류 작업 처리를 돕기 위한 무인 이동 로봇도 시범적으로 도입한다.


또한, 두 회사는 친환경 물류 구현에도 나선다. 적재 시뮬레이션 기반 기술을 이용해 사용자가 주문한 상품의 크기, 묶음 단위에 따라 자동으로 적합한 크기의 박스를 제작하고, 박스 내 빈 공간을 측정해 완충재의 최적량을 자동 산출함으로써 과대 포장을 방지한다. 완충재, 테이프, 패드 등 모든 포장재는 재활용 가능한 종이 소재로 대체해, 플라스틱 사용량 감축에도 나선다.


냉장, 냉동 등 신선제품 전용인 용인 센터에서는 제품의 신선도를 유지하고, 최상의 제품 상태로 보관, 배송할 수 있도록 '쿨 가디언 시스템'을 적용해 365일 24시간 물류 센터 곳곳의 온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한다.


네이버는 AI 물류 실험을 통해 브랜드사와의 비즈니스 시너지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회사는 브랜드와의 다양한 실험을 향후 SME 생태계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김평송 네이버 사업개발실 책임리더는 "소규모 SME부터 빅브랜드까지 사용자에게 만족도 높은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라스트마일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며 "네이버의 고도화된 AI 기술력과 CJ대한통운의 정교화된 물류 시스템이 만나 한 발 더 진화한 AI 물류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판매자들이 물류 관련 부담을 줄이고, 사업에 집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rocky@tf.co.kr


[인기기사]

· [TF비즈토크] 이베이코리아 흥행, '요기요 굴욕'이 된 까닭은?

· '노인학대' 빈번한데…법안 처리 부진한 국회

· [취재석] '오락가락' 송영길, 갈등 피하려다 이별 통보 당할라

· [최승진의 게임카페] '제2의 나라'의 이유 있는 돌풍

· 석달 2200만 접종 '속도전'…국민 70% 집단면역 본격화

· "북한 가려고…" 백령도서 어선 훔쳐 '월북 시도' 40대 구속

· [Hit터뷰] "노브랜드버거 흥행 비결이요? 진짜 가성비죠"

· 한소희·송강, 이게 바로 '만찢' 비주얼

· 고위 법조인 재판만 법대로…'인권교과서'된 양승태·김학의 사건

· 조경수 식재 논란 인천 구월동 A아파트 입주민 "모든 입찰에 비리 있다" 주장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