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탄핵 반대 단체의 '강철비' 촬영 항의와 '변호인'

풀빵닷컴N 2017/03/10
0 0 333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1998년 대구 달성군 국회의원 보궐선거를 통해 정치계에 입문했다. 그래서 대구 달성군은 박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으로 불린다.


10일 오전 11시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을 기각이나 각하, 또는 인용을 할지 대한민국 관심이 쏠리고 있는 가운데 박근혜 대통령 탄핵 반대 단체가 영화 '강철비'(감독 양우석·제작 모팩앤알프레드) 촬영 현장에서 시위를 하겠다고 공언했다.


'강철비'는 '변호인'을 연출한 양우석 감독의 차기작이자, 양 감독이 직접 만든 웹툰 '스틸 레인'에서 모티브를 따 남북 전쟁의 위기를 다룬 초대형 프로젝트로 기획됐다. 현 대통령과 대통령 당선인이 공존하는 남한의 정권교체기에 쿠데타로 인해 치명상을 입은 북한 최고 권력자 1호가 북한 요원 엄철우와 함께 남한으로 숨어 들어오게 되면서 한반도 역사상 최대 위기를 맞게 되는 남북한의 비밀첩보 작전을 담는다.


제작사 모팩앤알프레드와 국립대구과학관은 업무 협약을 통해 과학관 일원을 '강철비' 촬영장으로 제공하기로 결정했다. 양우석 감독은 국립대구과학관의 모습이 북한의 개성공단과 비슷하다고 판단, 촬영 후 컴퓨터그래픽(CG) 작업을 통해 북한으로 묘사할 예정이다.



국립대구과학관은 영화 '강철비' 제작사와 MOU를 체결, 과학 문화 확산의 일환으로 다양한 특별전을 준비 중이다. /국립대구과학관 제공

제작사는 국립대구과학관에 세트장을 마련한 뒤 인공기와 북한선전 조형물 등을 설치했다. 그러자 박근혜 대통령 탄핵 반대 단체는 "단순한 촬영장이 북한체제를 홍보하는 느낌"이라며 "박 대통령이 심혈을 기울인 대구과학관에 태극기 대신 인공기가 펄럭이고 있다"는 등의 이유로 항의집회를 열기로 했다. 뿐만 아니라 극우성향 사이트 일간베스트에서도 "철거해라"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 유튜버는 세트장을 촬영해 "여당의 텃밭 대구에 인공기가!"라는 영상을 게재하기도 했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 반대 단체는 국립대구과학관에서 10일 집회를 열 계획이었으나 탄핵 심판 선고와 겹쳐 13~14일로 연기했다고 알려졌다. '강철비' 촬영은 14일까지 진행된다.


영화계에서는 탄핵 반대 단체의 시위 예고에 대해 "편협한 생각"이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없다. 단지 박근혜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이라는 이유만으로, 영화 촬영에 쓰일 소품조차 용납하지 않겠다는 주장은 오히려 대중의 반감을 살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국립대구과학관 측이 '강철비' 촬영을 허가한 데는 애초 이념적인 것과는 거리가 멀다. 과학관은 단순히 장소 협찬을 넘어 지역 과학문화 확산을 목표로 했다. '강철비 속 과학이야기'라는 특별전을 개최, 영화 속 숨은 과학원리를 관람객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국립대구과학권이 어떻게 북한 개성공단으로 변신하는지, 메이킹 필름을 디스플레이로 전시할 계획이다.


영화 '변호인'에서 검사는 '역사란 무엇인가'를 쓴 E.H.Carr이 소련에 있었다는 것 만으로 "'역사란 무엇인가'는 빨갱이가 쓴 책"이라는 논리를 편다. 송우석(송강호 분) 변호사는 영국 외교부를 통해 그가 외교관으로 소련에 있었다는 것을 증명한다. 영화 촬영을 위한 소품이나 세트라는 인식을 무시하고, 그저 달성군에 인공기가 걸렸다는 이유만으로 항의를 하는 행태와 일맥상통한다.



khk0204@tf.co.kr

[연예팀 | ssent@tf.co.kr]


[인기기사]

· [탄핵선고] 인용 vs 기각…박근혜 대통령 운명은?

· [탄핵심판 Q&A] 朴대통령, 탄핵인용돼도 삼성동 안 간다?

· '4살 딸 술 먹인 부모' 사진 조작 논란? "돈 달라고 협박 받았다!"

· 독주가 시작됐다…LG전자 야심작 ‘G6’ 오늘(10일) 출시 ‘기대감↑’

· 여자친구 신곡 '핑거팁', 선배 걸그룹 '카라'와 비슷하다?

· '김한솔 영상 공개' 천리마민방위, IP 종착지는 미국 샌프란시스코

· 법원 방청석에 본 이재용 '세기의 재판'...방호원 곳곳 배치 '긴장'

· [연예필담] 솔직담백한 한채아, 차세찌와 열애를 응원합니다

· [라이브폴] 걸그룹 라이벌전! 트와이스 > 여자친구

· [영상] 109주년 '여성의 날' 계속되는 저항, 이제는 응답할 때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0
  • 0
댓글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