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구글코리아 세무조사 착수…'고소득 유튜버' 집중 살필 듯

기사입력 2018.12.12 17:42

국세청은 12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구글코리아 사옥에 조사관을 보내 회계 장부 등 자료를 확보했다. /더팩트 DB

국세청, 12일 구글코리아 사옥에 조사관 보내 자료 확보

[더팩트ㅣ서민지 기자] 국세청이 구글코리아를 상대로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12일 IT업계에 따르면 국세청은 이날 서울 강남구 역삼동 구글코리아 사옥에 조사관을 보내 회계 장부 등 자료를 확보했다. 정확한 사유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업계에서는 고소득 유튜브 제작자의 세금 탈루 의혹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앞서 한승희 국세청장은 지난 10월 국정감사에서 고소득 유튜버에 대한 세무조사의 필요성을 거론한 바 있다.


당시 한 청장은 "구독자 10만 명이면 월 280만 원을 번다는 유튜버에 대한 개인 과세가 잘 되느냐"는 질문에 "세원 동향을 인식하고 있다. 탈루 소득이 없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또한 "자진신고를 하지 않는다면 세무조사를 할 수밖에 없다는 시그널을 보내야 한다"는 지적에 "동의한다"고 말했다.


지난 8일 부가가치세법 일부 개정 법률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구글은 내년 7월부터 국내 서비스에 대해 부가가치세를 내야 한다. 하지만 매출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앱스토어에 대한 명확한 과세 기준이 없다.


하지만 구글코리아는 세금을 제대로 내지 않는다는 비판에 대해 "구글은 한국에서 세금을 납부하고 있으며, 국내 세법 조세조약을 준수하고 있다"고 반박한 바 있다.


jisseo@tf.co.kr


[인기기사]

· [TF영상] 'CEO에서 열혈 엄마로' 삼성家 이부진 단독 포착

· '고등학교·육사 동기' 이재수 떠나보낸 박지만 "친구가 보고싶다"

· [TF이슈-유치원3법<하>] "참 중요한데…표현할 방법이 없네요~" (영상)

· 상장폐지 면한 삼성바이오로직스, 대우조선해양과 '같은 길'

· [TF초점] 한국당, 원내대표 '3수' 나경원 vs '비박' 김학용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