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현민, 16개월 만에 의전비서관으로 靑 승진 복귀

기사입력 2020.05.26 18:47

문재인 대통령의 측근인 탁현민 대통령 행사기획 자문위원이 청와대 의전비서관으로 청와대에 복귀한다. /남윤호 기자

文대통령, 조만간 비서관급 인사 단행할 듯

[더팩트ㅣ청와대=신진환 기자] 탁현민 대통령 행사기획 자문위원이 의전비서관으로 1년 4개월 만에 청와대에 복귀할 전망이다.


26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탁 위원을 의전비서관에 내정하는 등 조만간 비서관급 인사를 단행할 것으로 전해졌다.


탁 위원은 문재인 정부 출범 당시 청와대 의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으로 선임돼 일하다 지난해 1월 사직했다. 한 단계 승진해 청와대에 복귀하는 셈이다.


탁 위원은 '공연기획' 통으로 불린다. 2017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방한 공식 만찬 메뉴인 ‘독도새우’, 2018년 4월 제1차 남북정상회담 때 두 정상의 도보다리 산책 등을 기획했다.


지난해 11월 2박 3일간 부산에서 열렸던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행사도 직접 진두지휘할 정도로 기획력과 연출력을 고루 갖췄다는 평가다.


탁 위원은 청와대를 떠난 뒤에도 대통령 행사나 청와대 인사와 관련해 목소리를 내왔다. 대표적으로 지난해 10월 이른바 '조국 정국' 때 SNS를 통해 "사람들에게 도구로서의 조국이 아니라 인간으로서의 조국을 보라고 말하고 싶다"고 언급한 바 있다.


또한 국민소통수석실 산하 홍보기획비서관과 춘추관장 등 2개 비서관 인사가 단행될 것으로 전해졌다.


홍보기획비서관에는 한정우 현 춘추관장이 내정됐으며, 춘추관장에는 김재준 제1부속실 선임행정관이 승진 임명될 것으로 알려졌다.


한 관장은 더불어민주당 상근부대변인과 청와대 부대변인 등을 역임했다. 지난 2월 신임 춘추관장에 발탁된 뒤 출입기자 취재지원 등 춘추관 운영에 역할을 하고 있다.


김 선임행정관은 문 대통령을 2012년 국회의원 시절부터 가까이에서 보좌해왔다.


shincombi@tf.co.kr


[인기기사]

· [TF현장] "재주는 곰이 부리고"…휠체어 탄 이용수 할머니 '분노'

· 유엔사 "GP 총격사건, 남북 모두 정전협정 위반"

· 삼성 해고 시위 시민단체, 이재용 자택 앞 '삼겹살·소주 먹방'

· '클럽 폭행살인' 태권도 4단에 징역 12년 구형

· 靑 "文대통령 반납 급여2388만 원…실업 대책에 사용"

· 고진영 vs 박성현 세기의 대결 '무승부'…상금 모두 기부

· [단독포착] '삼중고' 조국 정경심 부부의 '재충전' 휴일 외식

· [TF초점] '뿔난' 택시업계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택시만 콜 준다"

· 몬스타엑스 "제약-얽매임 없이 만든 'FANTASIA'"(종합)

· [TF비즈토크] "中 출장 우려에도…" 이재용 부회장 '위기 극복' 앞장

- 특종과 이슈에 강하다! 1등 매체 [더팩트]
- 새로운 주소'TF.co.kr'를 기억해주세요![http://www.TF.co.kr]
- 걸어 다니는 뉴스 [모바일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단독/특종] [기사제보] [페이스북] [트위터]


*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더 팩트에 있으며 더 팩트와 풀빵닷컴 간의 상호 협의 하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페이지